일본무목교회선교학과

일본무목교회선교학과(CPJC : Course for Pastorales Japanese Churches)

제2회 졸업생 김동우 목사 시메교회 위임식

복음의 씨앗이 일찍이 떨어졌던 일본이지만 여전히 선교 늪지대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로, 복음의 불모지라 일컫기에 아주 척박합니다. 2-3년 개간해서 사용할 수 있는 그런 땅이 아닙니다. 바울이 에베소 교회를 두고 “삼 년이나 밤낮 쉬지 않고 눈물로”(행20:31)

기도하였던 그 이상의 꾸준함과 진실함으로 개간해야 사용할 수 있는 곳일지도 모릅니다. 여전히 피선교국인 일본은 선교의 무덤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더욱이 복음 선교의 악순환은 “무목교회 출현”으로 더욱 가속화되어 가고 있습니다. 1945년 패전 후, 일본에 그리스도교 붐이 일어났습니다. 그러나 이 붐은 오래가지 못하고 1960년대가 되면서 “무력 약체”가 되었다고 합니다. 이 당시에 헌신하였던 사역자들이 은퇴하면서 후임자를 구하지 못하는 무목 교회가 속출합니다. 그 속도 또한 심상치 않습니다. 호도스신학원은 1년에 0명을 선발하여 배움과 현지 실습을 통하여 개혁신학과 장로교를 표방하는 “일본그리스도교회”(태평양 전쟁 때에 어용적으로 만들어진 교회 연합체 “일본기독교단”이 아님)에 속한 무목교회로 파송하는 사역을 감당하고 있습니다.

호도스신학원은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마22:39)는 선교의 본질적 원리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행1:8)는 선교의 실천적 원리라는 두 축을 중심으로 선교실천을 이루어가고 있습니다.

입학자격

소명 : 일본무목교회 선교에 소명을 받아 헌신하기로 작정한 자.
목사 : 국내외 정규 대학과 신학대학원 목회학 석사 학위 소지자로 인정하는 교단의 안수를 받은 목사        
2년 이상의 목회 사역 경험이 있는 자. 

언어 : JLPT 2급, 또는 이에 준하는 능력 소지자(면접 시 확인).

나이 : 만 50세 미만으로 기혼자로 가족이 함께 선교지로 갈 수 있는 자. (단 예외가 인정될 경우 만 60세 미만까지 가능)

신학 : 개혁신학과 장로교 목회에 불편함이 없는 자.

일본무목선교학과 커리귤럼

1 학기 2학기
일본교회사
일본과 종교
일본어 성경통독
일본어 성경통독
설교실천(일본어)
설교실천(일본어)
예배목회연습(일본어)
예배목회연습(일본어)
夏期선교실습
夏期선교실습